2017년 이래 이메일은 구독자를 중심으로 발전해왔습니다. 브랜드는 #이메일마케팅 전략으로 더욱 관련성이 높은 이메일을 보내고 고객 여정을 유지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이메일 마케팅 담당자와 CRM팀의 노력과 통찰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2019년에는 과중한 업무로 괴로웠던 CRM팀의 업무를 덜어줄 수 있는 마케팅 기술에 투자하는 것이 주목받을 것입니다.
2019년은 편지함 전쟁을 끝내고 마케터와 구독자 간의 평화를 유지할 수 있는 해가 될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마케팅 기술을 활용하여 귀하와 구독자를 모두 행복하게 해 줄 수 있는 5가지 방법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 Interactivity #양방향대화
#Interactivity 는 지난 2년 연속 이메일 마케팅 담당자에게 최고의 디자인 트렌드였습니다. 구독자가 받은 편지함을 떠나지 않고도 추가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Interactivity를 활용할 수 있는 가장 실용적인 방법은 고객에게 피드백을 요청할 때입니다. 이를 통해 구독자가 받은 편지함에서 별점을 매기고 리뷰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홈 디포에서는 랜딩 페이지를 통하지 않고서도 제품 리뷰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Interactivity 사용 시, 이메일 내 구독자의 행동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는 것 역시 또 다른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
고객 데이터양은 매일 증가하고 있으므로 수동으로 데이터를 탐색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Salesforce의 State of Marketing 리서치에 의하면 데이터 소스의 평균 수는 2017년에 비해 2019년에 5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케팅 담당자는 이전보다 많은 고객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이 이를 이해하기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마케터의 47%만이 완전히 통합된 고객 데이터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AI(인공지능)을 사용하면 트렌드를 파악하고 상관관계를 이해하기가 더 쉬워집니다. 여러 데이터 소스를 일일이 뒤질 필요 없이 AI는 구독자의 상태를 모니터하고 새로운 제안을 제공함으로써 마케팅 담당자의 귀중한 시간을 확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자동화와 개인화는 동시에 진행됩니다. 자동 이메일 캠페인은 구독자의 행동에 의해 트리거되면 미리 세팅된 이메일이 자동으로 발송됩니다. 예를 들어 장바구니 이탈(Abandoned Cart) 또는 탐색 이탈(Abandoned browse campaign)을 살펴보겠습니다.
둘 다 고객의 행동을 기반으로 자동화되고 개인화됩니다. 고객은 결제를 완료하지 않은 경우 장바구니 이탈 메일을 받게 됩니다. 이 메일에는 고객이 살펴보았던 특정 제품과 결제 프로세스를 완료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내용이 포함됩니다. 적절한 시스템의 데이터를 활용하면 자동화를 통해 이메일 마케팅 담당자는 모든 고객에게 개인 맞춤형 환경을 구축해줄 수 있습니다. 개인화된 커뮤니케이션은 고객의 참여와 만족, 유지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1 대 1 맞춤은 이 이메일을 스팸으로 느껴지지 않게 함으로써 브랜드와 구독자 간의 관계를 변화시킵니다.
4. Design Cues from Social Media
소셜 미디어에서 성공한 것을 가져와 이메일 디자인으로 사용하십시오. 귀하의 구독자는 소셜 네트워크와 어떻게 상호작용 하고 있습니까? 가장 좋아하는 컨텐츠는 무엇입니까? 구독자가 소셜 네트워크로 전환하게 되는 원인은 무엇입니까?
예를 들어 Instagram #인스타그램 은 사용자가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남기고 구매할 수 있게 합니다. 사용자가 브랜드 피드를 팔로우하는 이유는 그 이미지가 자신들의 관심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소셜 미디어의 장점을 이메일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을까요?
Keep it visual 시각적으로 유지하십시오.
Keep the focus on a few actions 몇 가지 작업에 집중하십시오.
Personalize and keep content relevant 컨텐츠를 개인화하고 관련성을 유지하십시오.
컨텐츠가 게재된 위치를 기록하고 구독자가 이메일 스크롤을 내릴 수 있도록 작업하십시오. 대형 배너를 사용하고 디자인을 깨끗하게 유지하십시오. 전반적으로 귀하의 디자인과 메시지가 여러 매체를 통해 일관성을 유지하는지 확인하십시오. 소셜네트워크 페이지, 웹사이트 및 이메일을 동일한 시각적 언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5. Data Privacy 데이터 #개인정보
2018년 일반 데이터 보호 규정 (#GDPR)이 발효되어 마케터가 고객 데이터를 사용하는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GDPR의 주요 측면 중 하나는 미확인 옵트인 상자에 체크 표시를 하는 등 고객의 동의를 적극적으로 확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캘리포니아에서 유사한 법률이 통과되면서 2019년에 더 많은 것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고, 사용자는 데이터 관련 권리를 더 인식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Salesforce에서는 신뢰보다 더 중요한 요소는 없습니다. 우리는 투명성, 보안, 컴플라이언스, 개인 정보 보호 및 성과를 통해 이해 관계자의 신뢰를 얻습니다.
2019년은 응집력 있고 고객 중심적인 이메일 캠페인을 창출하는 해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경향은 단순한 추세가 아니라 이메일 컨텐츠를 개인화하고 고객 데이터를 존중하는 전략적인 방법입니다. State of Marketing report를 통해 2019년 트렌드를 더 자세히 알아보거나 Path to Personalization E-book을 통해 고객 여정을 개인화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Salesforce Blog " Top 5 Email Marketing Trends for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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