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영업, 고객관계 간의 권력 이동(Power shift)
- 클로비스
- 2018년 11월 29일
- 2분 분량
최종 수정일: 2018년 12월 6일

1990년대 구매자의 여정은 영업 담당자의 제품 데모, 가격 공유, 고객 레퍼런스 제공과 같은 영업 담당자의 행동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수년에 걸친 인터넷, 클라우드 기술, 소셜 네트워크 및 모바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영업 담당자들은 Sales cycle에 대한 통제력을 잃게 되었습니다. 이제 구매자는 회사의 영업 프로세스가 아닌 자신들만의 '구매 여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온라인에서 가격을 찾아볼 수 있고, 경쟁력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쉽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을 사용하는 다른 사용자를 확인하고 실시간 리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영업 업무를 더욱 어렵게 만들지만, 오늘날 #인공지능(#AI) 발전으로 인해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비할 순 없을 것입니다.
두려움을 없애십시오.
영업 담당자들은 종종 'AI'란 단어만으로도 두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AI'는 영업 담당자의 직무를 대체할 수는 없지만, 우리의 삶을 더 편하게 만들고 고객과의 관계를 더 임팩트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AI는 영업 담당자가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꿀 수 있게 합니다. 그들은 이전에는 사용할 수 없었던 정보에 매우 비싼 분석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액세스 할 수 있게 되어 자신과 브랜드를 차별화 할 수 있었고, 물론 모든 것을 이해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었습니다. 영업 담당자인 귀하는 AI를 활용하여 고객이 다른 곳에서 얻을 수 없는 가치를 창출 할 수 있습니다.
가치를 찾으십시오.
고객은 단순한 Google 검색을 통해 귀사에 대한 정보를 상당히 많이 발견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영업 담당자들은 단순 게이트 키퍼 및 "가격 책정자"가 아닌 근본적인 변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영업 담당자는 고객의 입장에서 절대 거부할 수 없는 전반적인 가치를 제공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제품, 솔루션 또는 회사 브랜드의 세부 사항이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더 중요한 것은 당신이 테이블에 가져 오는 전반적인 가치이고, AI가 이를 도울 수 있습니다.
State of Sales 보고서에 따르면 영업 담당자는 현재 비 영업 작업에 대해 자신의 시간 중 66%를 소비하며 실제로 영업할 시간은 34%에 불과합니다. AI는 우리가 차별화에 입각한 가치 기반 영업에 집중할 시간을 벌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는 더욱 전략적이고 성공적인 영업을 뒷받침해 줄만한 AI의 무궁한 잠재력에 비한다면 단지 빙산의 일각일 뿐입니다.
고객과의 관계에 집중하십시오.
영업 담당자는 AI를 활용함에 따라 좀 더 시간을 벌 수 있으므로 고객 관계와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문제에 집중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챗봇을 활용해 초기 요청을 처리하거나 언제든지 웹 사이트에서 간단한 질문에 응답할 수 있어 실제로 고객 관계를 심화시키는 심오한 대화를 위한 시간을 별도로 마련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너무 많은 정보를 접하고 있고, 고객이 이 정보를 다 소비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지만 AI를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구매 여정을 따라 이동하는 데 도움이 되는 콘텐츠가 무엇인지, 고객에게 적용될 수 있는 최신 뉴스와 통찰력이 무엇인 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관심이나 가치가 있는 모든 것을 아는 것은 영업 담당자로서의 일이 아니며 실제로 물리적으로 가능하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AI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새로운 시대에,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AI를 통해 고객에 대한 지식을 구축하고, 충성적이고 장기적인 고객 관계를 만들기 위한 통찰력을 얻는 것입니다. 영업 담당자는 고객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신뢰를 제공하는 새로운 "영웅"이 될 수 있습니다.
AI를 통해 어떻게 영업을 촉진할 수 있을지 알고 싶으신가요? 5분 분량의 데모 비디오를 통해 어떻게 Salesforce Sales Cloud Einstein을 전체 영업 프로세스에 활용하고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Salesforce Blog Navigating the Power Shift with AI, Sales, and Customer Relationships BY TIFFANI BOVA
소수의 영업인력을 가진 조직이라도, 영업사원이 고객문제의 핵심과 고객관계에 집중할 수 있다면, 영업 성공율과 수주되는 딜 수는 더욱 증가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