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클로비스

[세일즈포스 활용] 제품과 가격 목록의 구조 및 손쉬운 관리 방법!


안녕하세요, 클로비스입니다 :)


일반적으로 판매하는 제품의 정보와 가격을 함께 관리하는 것과 달리, 세일즈포스에서는 제품과 가격 정보를 분리하여 각각 제품(Product), 가격 목록(Pricebook) 개체로 나누어 관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세일즈포스에서 이렇게 제품과 가격정보를 분리해서 관리하는 이유와 구조, 그리고 가격 목록을 손쉽게 복제하는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1. 제품(Product), 가격 목록(Pricebook), 가격 목록 항목(PricebookEntry)



    제품(Product)은 고객에게 판매되는 서비스 또는 품목의 고유 정보를 의미합니다. 이에 따라 기본적으로 제품명/제품코드(구분을 위한 고유값)/활성(판매여부)/제품군/제품 설명(비고)의 필드가 제공되며,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제품원가/색상/대·중·소분류/포장단위 등의 필드를 추가하여 관리합니다.


    <그림1: 제품 상세화면>
    <그림1: 제품 상세화면>


    가격 목록(Pricebook)은 고객에게 제품이 제공될 때 적용할 가격 묶음을 의미합니다. 세일즈포스에서는 가장 기본의 가격 목록인 표준 가격 목록(Standard Price Book)이 생성되어 있습니다. 이 때, 표준 가격 목록은 타 가격 목록의 기준이 되는 대상을 의미합니다. 가격 목록이 사용되는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그림2: 가격 목록 상세화면>
    <그림2: 가격 목록 상세화면>

    1. 동일한 제품이 국내/미국/중국/일본에 각각의 통화가 반영된 가격으로 제공되는 경우 (다중 통화 활성화 필요) => 국내 가격 목록(표준가격목록)을 기준으로, 미국/중국/일본의 통화를 기반으로 하는 각각의 가격 목록을 생성합니다.


    2. 동일한 제품이 고객 등급(Gold/Silver/Bronze/Guest)에 따라 차등 가격으로 판매되는 경우

      => Guest 가격 목록(표준가격목록)을 기준으로, 가격 목록의 등급을 선택할 수 있는 필드를 추가하여 각각의 가격 목록을 생성합니다.


    <그림3: 제품 & 가격 목록 & 가격 목록 항목  개체 간 구조>
    <그림3: 제품 & 가격 목록 & 가격 목록 항목 개체 간 구조>

    가격 목록 항목(PricebookEntry)은 제품과 가격 목록을 연결해주는 중간 매개체입니다. 어떤 제품이 어떤 가격 목록에 의해서 가격이 결정 되었는지 보여주는 개체로, 이후 영업 기회에서는 이 항목을 기준으로 제품을 선택하게 됩니다. 자세한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영업 기회(Opportunity)와 영업 기회 제품(OpportunityLineItem)


    영업 기회영업 기회 제품은 이미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세일즈포스 기본 개체입니다. 영업 담당자들은 잠재 고객을 변환하여 실제 영업 건(영업 기회)을 생성하고, 이 항목에 영업 기회 제품을 등록하여 고객에게 판매할 제품을 특정합니다. 이 때, 동일한 제품을 판매한다고 하더라도 고객의 특성에 따라 위에서 설정한 여러 가격 목록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단, 가격 목록에 나열되어 있는 제품과 가격은 일종의 카탈로그에 해당하며, 영업 담당자의 역할에 따라 제품 판매 단가가 조정되어야 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판매가를 입력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실제 영업기회에 제품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1. 참조한 카탈로그(가격목록) 내의 제품

    2. 영업 담당자가 수정/추가한 정보가 모두 포함되어 보여야 하므로, 영업 기회 제품이라는 별도의 레코드를 생성하게 됩니다.


      <그림4: 제품 & 영업기회 & 영업기회제품 개체 간 구조>
      <그림4: 제품 & 영업기회 & 영업기회제품 개체 간 구조>

    이후, 영업 기회 제품으로 등록된 제품은 고객과의 협상 과정에서 견적에 반영되며, 수주 성공 이후에는 계약/주문/매출 등에 반영되는 기준 정보가 됩니다.



 


  1. 가격 목록 복제


    그렇다면 이렇게 복잡한 구조를 가진 가격 목록은 어떻게 복제해야 할까요? 우리가 가격 목록을 복제한다는 것은 단순하게 '가격 목록'이라는 묶음 바구니를 하나 더 만드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 담긴 가격 목록 항목도 함께 복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세일즈포스에서 가격 목록을 복제하는 경우, 아래와 같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림5: 복제 버튼 클릭 시>
    <그림5: 복제 버튼 클릭 시>

    <그림6: 가격 목록 레코드 생성 / 가격 목록 항목 미생성>
    <그림6: 가격 목록 레코드 생성 / 가격 목록 항목 미생성>

    만일, 위 환경에서 가격 목록 항목까지 복제된 가격 목록을 만들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1. 가격 목록①을 복제하여 가격 목록② 생성

    2. 가격 목록②에 가격 목록①에 등록된 항목을 모두 추가 등록

      (사실상, 새로운 가격 목록을 생성하는 과정과 유사합니다 😢)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오늘은 가장 손쉽게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해드리고자 합니다.



    1. 현재 사용 중인 Salesforce Lightning 환경에서 Salesforce Classic으로 임시 전환합니다.

      1. 화면 우측 상단 프로필 아이콘 클릭 > Salesforce Classic으로 전환 선택

        <그림7: Salesforce Classic 전환>
        <그림7: Salesforce Classic 전환>

    2. 복제하고자 하는 가격 목록을 찾습니다.

      1. 더 많은 개체(+) 선택

      2. 보기 "모든 탭" 선택 > "가격 목록" 선택

      3. 복제 대상 가격 목록 선택

        <그림8: 가격목록 선택>
        <그림8: 가격목록 선택>

    3. 가격 목록을 복제합니다. 가격 목록 항목 개수에 따라 일정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1. "복제" 버튼 클릭

      2. 기존 가격 목록 선택

      3. "저장" 버튼 클릭


        <그림9: 가격 목록 복제>
        <그림9: 가격 목록 복제>

    4. Salesforce Lightning 환경으로 돌아옵니다.

      1. 화면 우측 상단의 "Lightning Experience으로 전환" 링크 클릭


        <그림10: Salesforce Lightning Experience으로 전환>
        <그림10: Salesforce Lightning Experience으로 전환>

    5. 짜잔~! 가격 목록과 가격 목록 항목이 모두 복제되었는지 확인합니다.


      <그림11: 가격 목록 복제 결과>
      <그림11: 가격 목록 복제 결과>

이외에도 별도의 자동화 기능을 활용하여 Salesforce Classic 환경으로의 전환 없이 가격 목록을 복제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편의성에 맞춘 더 많은 프로세스 설계와 자동화 개발 과정이 궁금하다면 클로비스에 문의해주세요!




  제품 & 가격 목록 & 가격목록 항목과 관련한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Salesforce Help 문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안내해드린 내용 이외에도 문의 사항이 있다면, 아래 폼을 통해 언제든지 클로비스에 문의 부탁 드립니다.


클로비스의 월간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클로비스만의 유용한 🎉Salesforce 사용 꿀팁🎉과 함께 클로비스의 새로운 소식을 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고객 여러분들의 많은 구독 부탁드립니다!



조회수 3회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