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클로비스입니다.
이번에는 세일즈포스의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인 Marketing Cloud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세일즈포스에서 마케팅 자동화를 떠올리면 Pardot과 Marketing Cloud가 대표적인데, 이 둘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Pardot과 Marketing Cloud 모두 세일즈포스의 마케팅 툴이지만, Pardot은 이메일 마케팅에 특화된 CRM 독립형 솔루션에 가깝고, Marketing Cloud는 다양한 채널과 기능(builder)을 활용하는 all-in-one 솔루션과 같습니다.
자세히 살펴보자면,
Pardot은 마케팅 및 영업 팀이 이메일 마케팅을 통해 가치있는 리드를 발굴/육성해 거래를 성사시키고, ROI를 최대화하는 것이 목적인 플랫폼입니다. “Considered Purchases”, 즉, 영업 주기가 길고 여러 결정권자가 있는, 고려사항이 많은 구매와 관련된 B2B 마케팅 툴로 알려져 있습니다.
Marketing Cloud는 이메일 마케팅, 소셜미디어, SMS, 디스플레이 광고 등 다양한 채널로 원활한 1:1 고객 경험을 만들어 고객과의 관계 형성 및 수익증대가 목적인 플랫폼입니다. “Transactional Purchases”, 즉, 여러 마케팅 채널을 통한 통상적인 거래를 초점으로 한 B2C 마케팅 툴로 알려져 있습니다.
캠페인 여정을 시각화하는 자동화 기능인
Pardot의 Engagement Studio와 Marketing Cloud의 Journey Builder
Sales Cloud와의 관계를 보면 Pardot은 Salesforce Connector가 있어서 Salesforce의 Lead, Contact 등의 레코드 데이터와 Sync되는데, 즉, Pardot의 필드와 Salesforce 필드를 mapping해서 양쪽 플랫폼에서 값을 확인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Pardot에서 이메일의 폼을 통해 들어온 Prospect 정보와 Sales Cloud의 Lead 정보를 활용해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Marketing Cloud는 Marketing Cloud Connect가 별도로 존재하여 Salesforce 개체의 레코드 데이터를 가져오고,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광고 대상(Audience)을 만들어 광고 컨텐츠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자격있고 가치있는 리드정보를 영업팀에게 전달하고, 기존의 고객 정보를 활용해 다시 리마케팅을 하는 이메일 마케팅이 Pardot이고, 고객 라이프 사이클 전반에 걸쳐 1:1 맞춤 메시지를 다양한 채널로 보내는 자동화 마케팅이 Marketing Cloud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Pardot과 Marketing Cloud를 비교해보시고 각자 비즈니스에 적합한 솔루션이 무엇인지, 어떤 기능이 필요한지 궁금하시면 아래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2편에서는 Marketing Cloud의 Advertising Studio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