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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사진클로비스

드립 마케팅 : 더 나은 이메일 마케팅을 위한 전략




안녕하세요, 클로비스입니다. 😎


정기적인 뉴스레터는 고객들에게 기업의 최신 소식들을 전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지만, 여기에는 중요한 문제가 있습니다. 새로운 구독자들은 새로운 이메일만 볼 수 있고, 그동안 발송되었던 뉴스레터의 내용은 앞으로 받아보지 못할 것입니다. 그들이 볼 수 있는 것은 구독 이후에 제작되어 나간 것 뿐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이메일 전략인 드립 마케팅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드립 마케팅이란?


드립 마케팅은 잠재 고객을 육성하기 위해 특정 타임라인이나 사용자 작업을 기반으로 일련의 자동화된 타겟팅 이메일을 사용하는 전략입니다. 사용자가 계정에 가입하거나,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빈도 수 같은 이벤트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연결됩니다. 각각의 드립 이메일이 발송될 때마다 이미 준비된 이메일이 자동으로 발송됩니다.


성공적인 드립 마케팅에는 개인화가 필요합니다. 구독자의 이름 혹은 회사 이름 등 고객의 정보와 행동에 따라 메시지를 맞춤화하면 대상 고객을 더 쉽게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구매하지 않고 제품 페이지를 떠날 때, 관심을 가진 특정 품목이나 사이트와 관련된 제품 업테이트 광고를 이메일로 보낼 수 있으며, 앞서 말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처음 구독한 사람에게는 구독 즉시 그동안 구독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뉴스레터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즉, 드립 마케팅은 적시에 적합한 이메일을 보내는 것입니다.




드립 캠페인을 사용하는 이유


  • 개인화

드립 캠페인은 매우 개인화되고 타겟팅된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합니다. 수신자의 행동, 선호도 및 이전 이메일과의 상호 작용에 따라 콘텐츠를 맞춤화할 수 있습니다.


  • 자동화

일련의 이메일은 미리 정해진 간격으로 전송되거나 사용자 동작에 의해 트리거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러한 일관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수동 작업 없이도 청중에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 리드 육성

이메일 드립 마케팅 캠페인의 콘텐츠는 그 자체로 독립적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잠재 고객이 처음 두 이메일을 열지 않고 세번째 이메일을 클릭했다면, 어떤 이메일을 열었는지와 상관없이 이메일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세분화

인구 통계, 행동 또는 이전 상호작용과 같은 기준에 따라 드립 캠페인을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특정 대상 세그먼트에 타겟팅된 콘텐츠를 보낼 수 있으면 수신자가 필요에 따라 관련 정보를 얻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행동적 트리거

드립 캠페인은 링크 클릭이나 리소스 다운로드와 같은 특정 동작에 의해 트리거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특정 제품을 클릭하면 후속 이메일에서 해당 제품과 관련된 추가 정보나 특별 혜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점진적 관계 구축

드립 캠페인은 순차적인 방식으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신자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여 의미 있고 지속가능한 관계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최적화

성과 지표와 고객 피드백에 따라 드립 캠페인을 쉽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분석을 통해 전략을 개선하고 드립 마케팅 이메일의 관련성과 효과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드립 캠페인 최적화 방법


실제로 연락하는 사람에 대해 정보를 알고 있을 때 메시지를 개인화하는 것이 얼마나 쉬운지 생각해보세요. 이메일에서 드립 마케팅 캠페인을 개선하려면 사용자 행동을 분석하여 사람들이 브랜드와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이해해야합니다.


웹사이트 방문, 클릭, 제품 또는 서비스 사용에서 수집한 first-party 데이터는 타겟팅된 메시지를 작성하거나 과거에 관심을 보인 사용자를 다시 참여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분석 도구와 CRM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인구 통계 정보, 행동 데이터 및 심리적 세부 정보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에 지역적 차이가 있거나 특정 위치별 콘텐츠로 타겟팅하려는 경우 지리적 세분화가 중요할 수 있습니다. 설문조사, 소셜미디어 모니터링 또는 고객 피드백을 사용하여 대상 고객의 관심사를 심층적으로 이해하세요.


종종 세분화 기준을 조합하면 대상 고객에 대한 더 나은 관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제품 범주에 관심을 보인 특정 산업의 전문가를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각 세그먼트 내에서 성과를 평가하고 비교하여 개인화된 콘텐츠가 적절한 세그먼트에 공감을 얻는지 확인하세요.


드립 캠페인의 성공은 참여율, 즉 이메일을 열고 응답하는 수신자의 비율과 같은 지표에 달려있습니다.


아래는 드립 마케팅 결과를 개선하기 위한 6가지 팁입니다. 👇


  1. 수신자가 구독을 취소하거나 이메일이 반송되는지 주의깊게 살펴보세요. 만약 그렇다면,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여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해야합니다.

  2. 리드가 드립 캠페인을 거쳐 전환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얼마나 되나요? 리드가 드립 캠페인을 거치는 데 걸리는 평균 기간을 이해하면 전략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며, 그 과정에서 데이터 조정을 통해 캠페인의 전반적인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드립 캠페인이 여러 채널(이메일, 소셜 미디어 등)에 걸쳐 진행되는 경우 각 플랫폼의 참여도를 측정하여 가장 효과적인 채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4. 캠페인에서 발생한 수익과 발생한 비용을 비교하여 투자 수익률을 계산합니다. 이를 통해 캠페인 수익성에 대한 명확한 그림을 얻을 수 있습니다.

  5. 드립 캠페인의 다양한 요소(제목 줄, 콘텐츠, CTA)에 대한 A/B 테스트를 수행 하고 어떤 변형이 더 나은 성과를 보이는지 분석합니다. 성공적인 요소를 향후 캠페인에 적용합니다.

  6. 구매 후 드립 캠페인의 경우 고객 유지율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합니다. 캠페인이 장기 고객 충성도에 기여하는지 평가합니다.




드립 마케팅과 기존 이메일 마케팅의 차이점


전통적인 이메일 캠페인은 종종 발표, 프로모션 또는 일반적인 커뮤니케이션에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브로드캐스트 이메일은 대규모 청중에게 보내는 일회성 메시지입니다.


반면, 드립 마케팅은 보다 개인화되고 점진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며, 특정 간격으로 관련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이는 일관되고 매력적인 이메일을 구축하여 더 강력한 관계를 형성합니다. 리드는 이런 구조화된 캠페인을 통해 판매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드립 마케팅과 유료 광고 사이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유료 광고는 노출을 위해 디스플레이 광고, 검색 엔진 광고 또는 소셜 미디어 광고를 사용하는 거 광범위한 아웃바운드 접근 방식을 취합니다. 타겟 커뮤니케이션을 갖춘 드립 마케팅은 유기적이고 관계 구축적인 접근 방식을 반영합니다.


이러한 대량 메시징 방법과 달리 드립 마케팅을 잠재 고객 또는 고객에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타겟팅되고 개인화된 일련의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이를 통해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며 개별 응답에 따라 콘텐츠를 조정합니다.


드립 마케팅 캠페인을 소셜 미디어 활동과 결합하면 청중의 범위와 참여를 확대할 수 있습니다. 소셜 플랫폼에서 드립 캠페인 콘텐츠를 공유하면 메시지의 가시성이 확장되고 청중의 상호 작용을 유도합니다.


드립 마케팅의 주요 장점은 고객 여정의 특정 단계에서 관련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이 계속해서 진화하는 가운데, 드립 캠페인이 관계 구축, 수익 창출 및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지향하는 마케터에게 가치 있는 전략으로 남아있습니다. 이렇게 드립 마케팅처럼 고객 여정 전반에 걸친 통합된 상호작용은 마케터가 캠페인을 맞춤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해당 내용에 대한 원문은 다음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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