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클로비스입니다. 이번 포스팅 주제는 고객사에서 자주 묻는 문의 TOP 5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대부분 세일즈포스 구현 당시 개발되었던 내용에 관한 문의가 가장 많았으나 모든 고객 여러분들께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내용만 선정하여 정리하였습니다.
자주 묻는 문의 TOP 5
1. 보고서 및 대시보드
2. 보안
3. 데이터 업로드
4. 필드
5. 페이지 레이아웃
1. 보고서 및 대시보드
- 보고서 공유는 어떻게 하나요? 보고서 공유를 하기 위해서는 해당 보고서가 저장되어 있는 폴더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공유해주시면 됩니다. 설정 할 수 있는 옵션으로는 공유대상(사용자, 역할, 그룹, 영역), 권한(보기, 편집, 관리)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 공유도 동일한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 보고서를 엑셀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나요? 보고서는 메뉴🔽 | 내보내기 를 통하여 Microsoft Excel( .xlsx또는 .xls) 파일이나 쉼표로 구분된 값( .csv) 파일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xls 및 .csv 의 경우에는 대부분 인코딩 형식을 유니코드(UTF-8)로 설정하셔야 문자깨짐현상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xls 또는 .csv 형식을 사용하면 보고서 행과 열을 제한 없이 무제한으로 다운로드 가능하지만, xlsx 형식의 경우에는 최대 100,000개의 행과 100개의 열만 내보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초과하는 보고서를 다운로드하기 위해서는 해당 보고서를 두 개로 나누어 진행하셔야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참고 URL: https://help.salesforce.com/s/articleView?id=sf.reports_export.htm&type=5
- 보고서에서 바로 편집 할 수는 없나요?
보고서 인라인 편집 기능은 보고서를 실행한 화면에서 직접 데이터를 수정할 수 있는 기능으로 설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법: 설정 - 보고서 및 대시보드 설정 - '인라인 편집 활성화' 체크 - 저장
해당 기능은 현재(작성일자기준) 아직 정식 출시된 기능이 아닌 시험버전(베타)으로 사용은 가능하나 특정 필드만 편집 가능하다는 제약사항이 있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고 URL을 확인하신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보고서를 이메일로 받을 수 있나요? 사용자는 보고서 구독을 통해 정해진 시간에 자신이 원하는 보고서에 대한 정보를 이메일로 수신할 수 있습니다. 특정 조건에 만족했을 경우에만 이메일을 받도록 설정도 가능합니다. 참고 URL: https://trailhead.salesforce.com/en/content/learn/modules/fundraising-reports-
2. 보안
- 세일즈포스 보안은 어떻게 설정하나요? 세일즈포스의 보안 설정은 크게 4개의 계층으로 나누어져 상황 또는 필요에 따라 서로 연관되어 적용되는 방식입니다. 보안 설정은 고객 분들의 환경과 요구사항에 따라 상이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협의를 통해 진행되어야 하는 부분으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전에 세일즈포스 보안모델에 대해 소개해드린 글을 대신 참고부탁드리겠습니다.
3. 데이터 업로드
- 업로드 시 문자 깨짐 현상이 발생했어요
데이터로더 프로그램을 통해 데이터 업로드 시 엑셀 파일을 권장하며, 이때 형식은 CSV UTF-8(쉼표로 분리형식)으로 저장해주셔야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TIP. 업로드 전, 생성한 csv 파일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 > 연결 프로그램 > 메모장'을 클릭하여 한글이 정상적으로 보이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데이터로더를 설치하는 중 오류가 발생해요. 데이터로더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JRE(Java Runtime Environment) 버전 11 이상(예: Zulu OpenJDK 버전 11 이상)이 먼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다음 주소(https://www.azul.com/downloads/?package=jdk#download-openjdk)에 접속하여 자신의 운영체제(macOS 또는 Windows)에 적합한 버전을 설치하신 후 데이터로더 설치를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 데이터로더 사용 방법을 모르겠어요
데이터로더 기능은 크게 IMPORT, INSERT, UPDATE, UPSERT, DELETE로 나누어집니다. 각각의 기능은 데이터로더 시리즈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 필드
- 선택목록 값을 추가했는데 보이지가 않아요
위 문제에는 2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1)레코드유형이 설정되어 있거나 (2)종속성이 설정되어있을 경우에 발생합니다.
(1) 우선 해당 선택목록을 추가한 개체가 레코드 유형이 나누어져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세일즈포스는 레코드유형을 나누어 유형 별로 사용자에게 다양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선택 목록 값 및 페이지 레이아웃을 제공하기 때문에 추가한 선택목록 값이 레코드유형에 포함되어 있어야 해당 레코드유형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방법: 개체관리자 - 개체 선택 - 레코드유형 - 선택목록 편집
(2) 값을 추가한 선택목록이 다른 선택목록 필드와 종속성이 설정되어 있는지를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종속성이 설정되어 있다면 추가한 필드를 종속선택목록 값에 포함시켜주시면 됩니다.
*방법: 개체관리자 - 개체 선택 - 필드 및 관계 - 필드 종속성 선택 후 편집
- 잠재고객 문의 내용이 잘려요
보통 잠재고객(Lead)은 세일즈포스의 웹투리드(Web-to-Lead)라는 기능을 통해 회사의 홈페이지에서 인입되는 문의접수 내용을 기반으로 자동 생성이 가능합니다. 이때 홈페이지에서 입력되는 값은 세일즈포스에 저장되는 필드 유형과 일치해야 오류 없이 생성이 가능하며, 텍스트의 경우에는 세일즈포스에 저장된 길이 만큼만 저장되게 됩니다. 따라서 홈페이지에서 접수된 내용이 잘리는 경우에는 해당 필드의 길이를 확인하시고 부족하신 경우에는 텍스트 유형을 '긴 텍스트 유형'으로 변경하여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5. 페이지 레이아웃
- 필드명 변경을 할 수 없어요
개체의 필드 및 관계에서 필드명을 변경하려고 하는데 편집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해당 필드가 표준필드인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표준 필드의 필드명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다음 방법을 따라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방법: 설정 - 빠른 찾기에 '레이블' 검색 - 탭 및 레이블 이름 변경 선택 - 원하는 개체 편집
- 관련 목록을 추가하고 싶어요
관련 목록을 추가하고 싶은 개체의 페이지레이아웃 편집에서 상단의 팔레트의 관련 목록 요소 중 원하는 관련 목록을 선택 후 드래그 앤 드롭으로 추가하시면 됩니다. 만약 추가 하고 싶은 관련 목록이 없을 경우에는 개체 간 조회 관계를 설정해주셔야 관련 목록에 추가 하실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구현되어 있는 구조를 확인하신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클로비스 고객사 여러분들께서 자주 묻는 문의 중 TOP 5를 선정하여 소개해드렸는데요.
위와 관련하여 더 자세한 내용이나 이 외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를 통해 문의 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