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클로비스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Pardot의 Permission Based Marketing Policy가 무엇이지 알아보고, 그에 따라 수신자의 동의를 받지 않았을 경우에는 광고목적의 메시지를 발송할 수 없다 라는 내용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Pardot을 통해 고객에게 수신동의를 받을 때 필요한 기능과 프로세스를 어떻게 수립할 수 있는 지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에 앞서 '수신동의'라는 개념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신동의 란 #OptIn 이라고 표현하기도 하며, 수신자에게 광고성 목적의 메시지 발송을 위해 사전에 동의를 구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한국의 #개인정보보호법, 유럽의 #GDPR(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 '유럽연합 일반 개인 정보 보호법') 모두 Opt-In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이 고객 또는 잠재고객과 같은 대상에게 광고성 목적의 메시지를 발송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수신동의를 얻은 후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수신동의(Opt-In)의 반대 개념은 수신거부(Opt-Out)이며 수신자가 더 이상 광고성 메시지를 받고싶지 않을 경우, 수신거부를 할 수 있으며, 기업은 수신자가 수신거부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해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기업은 수신자에게 광고메시지를 발송하기 위해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을 명시하고 투명하게 공개해야합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의 목적,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등이 이에 해당되며 이러한 내용은 수신동의 양식에 표기하거나 기업의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명시되어야 합니다.
아래 캡쳐화면은 세일즈포스 무료 평가판을 신청할 수 있는 양식입니다.
각각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과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 마케팅 정보 수신동의를 선택하여 입력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세일즈포스 B2B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인 Pardot을 활용해 이와 같은 수신동의(Opt-In) 양식을 만들고 고객정보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Custom Field 만들기
Home > Pardot Setting > Object and Field Configuration > Prospect Fields, '+Add Custom Field' 클릭
1) 마케팅정보 수신동의 또는 개인정보 수집동의 여부를 체크할 수 있는 'Checkbox' Field를 생성합니다.
2) 수신동의한 날짜를 업데이트 할 수 있는 'Date' Field를 생성합니다.
2. Form 만들기
Home > Content > Forms, '+Add Form' 클릭
1) '+Add new Field' 버튼을 클릭해 수집할 개인정보 항목 Field,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 Checkbox Field를 추가합니다.
2)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 Checkbox 안내문구에서 '개인정보처리방침' 텍스트를 클릭하면 해당 웹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바로가기 링크를 걸어줍니다.
3) 'Completion Action'을 생성해 개인정보 수집 동의날짜 또는 마케팅 정보 수신 동의날짜를 폼을 제출한 날짜로 자동으로 업데이트해줍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Form을 만들어 적용한 랜딩페이지를 통해 정보를 입력하여 제출할 경우 (하단 왼쪽 이미지), 각각 개인정보 활용동의, 마케팅 수신동의 Field값이 'true'로 입력되고, 그에 해당하는 날짜가 업데이트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단 오른쪽 이미지)
지금까지 Pardot을 통해 수신동의(Opt-In) 양식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다음번 포스팅에서는 Pardot으로 수신거부(Opt-Out)를 관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elp 문서 'Create Custom Prospect Fields', 'Create a 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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