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검색엔진최적화)는 왜 필요할까? 라는 지난 포스팅을 통해 #SEO 를 잘 셋팅해두어야 우리 회사의 웹사이트가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에 노출될 수 있다는 내용을 전해드렸습니다.
그럼 SEO가 잘 셋팅이 되었는지 그 성과는 어떻게 확인해볼 수 있을까요??
Google에서 제공하는 Search Console(구: 구글 웹 마스터 도구) 도구를 이용하면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를 검색해 우리의 웹사이트를 찾고, 어떤 키워드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상단에 노출되고 있는지, 즉 '게재 순위'가 높은지, 해당 키워드의 클릭률과 노출 수, 클릭 수는 어떤지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 가 잘 진행되었다면 다양한 트래픽 채널 중에서도 자연 검색(Organic Search) 트래픽이 증가할 것입니다. 자연 검색(Organic Search) 트래픽이란 네이버, 구글, 다음 등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 링크와 같이 무료 검색을 통해 사이트에 들어온 트래픽을 뜻하며 그 외에도 다양한 채널로 트래픽을 분류해볼 수 있습니다.
▷Organic Search(자연검색): 네이버, 구글, 다음 등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 링크와 같이 무료 검색을 통해 사이트에 들어온 트래픽
▷Paid Search(유료검색): 키워드광고와 같은 유료 검색 캠페인을 통해 사이트에 들어온 트래픽
▷Referral(추천): 검색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클릭하여 사이트에 들어온 트래픽
▷Social Network(소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톡/스토리, 블로그 등 소셜 채널을 통해 사이트에 들어온 트래픽
'Natural Search Report'를 통해 우리 회사의 웹사이트에 어떤 키워드를 통해 자연 검색 유입이 일어났고, 그중에서도 실제 영업 기회나 수주로 전환된 경우가 있는지, 그로 인한 이익(Revenue)은 얼만큼인지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 리포트를 해석할 때 한 가지 유념하실 점이 있습니다.
Pardot을 통해 제작된 랜딩페이지나 양식(Form) 제출을 통해 우리 웹사이트에 방문한 방문자(Visitor)는 #잠재고객(#Prospect)으로 전환이 됩니다. 전환된 이후에는 해당 잠재고객이 어떤 페이지를 열람했고, 어떤 폼을 작성했는 지에 대해 Activity로 기록이 남게됩니다.
Natural Search Report는 그 과정에서 잠재고객이 특정 키워드 검색(자연검색)을 통해 우리 회사의 웹사이트에 접속했던 Activity를 기준으로 필터링된 보고서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정 키워드와 관련된 잠재고객들은 Automation Rule 또는 Dynamic List를 만들어 신규 리스트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후 해당 리스트에 속한 잠재고객에게 관련 솔루션에 대한 이메일을 보낸다던지, 웨비나에 초청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 캠페인을 실행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Pardot의 Natural Search Report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MCF 채널 및 MCF 채널 그룹 정보
Help Documents Natural Search Reports
Aimee Binste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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