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클로비스입니다.
#VariableTag 란,
%%last_name%%, %%job_title%%과 같은 형태로, 이러한 Tag를 이메일 제목이나 본문에 삽입하였을 때 해당 이메일을 받는 사람, 즉 Pardot 내 #Prospect 의 필드값을 매핑하여 개인 맞춤형 이메일을 작성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클로비스 홈페이지 블로그를 구독한 #잠재고객 에게 감사메일을 보낸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메일 제목을 '안녕하세요, 클로비스 블로그를 구독해주셔서 감사합니다.'가 아닌
'안녕하세요, 홍길동님. 클로비스 블로그를 구독해주셔서 감사합니다.'로 보냄과 동시에 이메일 본문에도 이메일을 받는 사람의 이름 뿐만 아니라 관련된 정보들을 넣어주면 보다 수신자 개개인에 대한 맞춤 이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개인 맞춤형 이메일은 일반 대량 발송 메일보다는 스팸 메일에 대한 걱정을 줄일 수 있고, 더 높은 오픈율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Pardot의 Variable Tag를 사용하면 빠르고 쉽게 개인 맞춤형 이메일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1. Variable Tag 삽입
이메일 제목과 본문에 %%last_name%%과 같은 Variable Tag를 삽입합니다.
2. Preview
Preview 탭을 클릭한 뒤 'To:' 란에 해당 이메일을 받을 대상을 선택하여 Variable Tag가 어떻게 적용되는 지 확인합니다.
3. 발송 테스트
실제 고객에게 이메일을 발송하기 전, 테스트를 진행해보겠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Pardot은 총 3가지 방식의 테스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① Sent to Test Lists : 미리 만들어둔 Test List에 발송
② Send to Individual Emails : 개별 이메일 주소에 발송
③ Rendering Test : 이메일 클라이언트 (Gmail, Android 등) 에 따라 어떻게 이메일이 보이는 지 렌더링 테스트 진행
3가지 테스트 방법 중 가장 간단한 방법은 '② Send to Individual Emails' 이나, 이렇게 테스트를 진행하는 경우 Variable Tag가 적용되지 않은채로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따라서 Variable Tag 적용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① Send to Test Lists' 방법을 사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해야 합니다.
다만 ① 방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Test List를 미리 만들어야 합니다.
Test List는 아래 그림과 같이 미리 만들어둔 리스트 속성값 중 'Email Test List'에 체크를 해주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Email Test List 만들기
① 방법을 사용해 테스트 이메일을 발송한 경우, 제목에 'Proof-'라는 문구가 추가되어 발송됩니다.
▲Variable Tag가 적용된 테스트 이메일
'+New Render'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이메일 클라이언트 별 프리뷰, 제목 프리뷰, 스팸 체크 와 같은 내용을 사전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ndering Test 결과
Pardot의 Variable Tag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이메일 발송에 대해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여기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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