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클로비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지난 [Salesforce 자동화] 레코드 트리거 플로 편에 이어 코드 없이도 복잡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동화 할 수 있고, 원하는 로직을 빠르게 구현할 수 있는 Salesforce Flow의 스크린 플로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스크린 플로(Screen Flows)란?
Screen Flow는 포인트 앤 클릭 인터페이스를 통해 코드 한 줄 작성하지 않고도 조직의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동화합니다.
A. 설정 > 프로세스 자동화 > 플로 > 새 플로
B. 새 플로 > 화면 플로 > 만들기
C. 요소 추가 > 화면
화면(Screen)을 통해 사용자와 상호 작용하여 질문을 하고, 사용자의 답변에 따라 데이터를 업데이트하고 커뮤니케이션을 전송하며 더 많은 질문이나 정보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자동 실행된 다른 종류의 Flow는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즉, Screen Flow와 다른 Flow를 구별하는 핵심 요소는 화면입니다. 이 화면을 구성하고 표시하여 사용자와 상호작용 하는 것입니다.
2. 스크린 플로의 요소 살펴보기
사용자와 상호 작용하는 화면을 구성하고 표시할 수 있는 요소들은 다양한 입력 필드와 다양한 구성 요소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입력 필드 - 날짜/시간, 텍스트, 긴 텍스트 영역, 조회 등
구성 요소 - 파일 업로드, 토글, 표시 텍스트, 슬라이더 등
주요 요소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사용자가 보는 화면
표시 텍스트 : 플로 화면에 정보를 표시합니다
이메일 : 사용자가 플로 화면에서 이메일 주소 값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파일 업로드: 사용자가 플로 화면에서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토글(전환) : 확인란이나 예/아니오 선택 목록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에 가시성 설정을 통해 화면을 동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설정한 조건과 로직에 따라 구성 요소가 나타나는 시기를 제어하고 런타임 중에 화면이 동적으로 변경됩니다.
한 줄의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도 이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스크린 플로를 매력적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스크린 플로 구성 요소에 대한 내용은 Help 문서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 스크린 트리거 플로 활용 예시
자격 기준을 충족하는 고객인지 질문을 통해 확인한 후 영업 담당자 안내
고객 지원 상담원이 문제 해결 단계에 따라 고객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도록 지원
온보딩 프로세스 중에 필요한 양식과 작업을 완료하도록 도움
일련의 대화형 화면을 통해 고객 피드백과 선호도를 수집
주문을 만들고 처리하는 단계를 통해 사용자를 안내
이 외에도 스크린 트리거 플로를 활용할 수 있는 사례는 너무 많습니다.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하여 전체 애플리케이션 수명 주기를 최소화하고 애플리케이션 제출 프로세스를 자동화합니다.
고객이 지원 에이전트에 문의할 필요 없이 첨부 파일 제공을 포함하여 직접 지원 사례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사용자에게 적시에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를 위한 가이드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재주문 고객이 처음부터 주문을 시작하지 않고 쉽게 재주문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Salesforce에서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자동화 방식인 스크린 플로(Screen Flow)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스크린 플로의 화면(Screen)과 다양한 구성 요소들을 활용하여 우리 조직에 맞는 자동화 프로세스를 구축함으로써 조직의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스크린 플로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Salesforce Help 문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안내드린 내용 이외에도 문의사항이 있다면, 아래 폼을 통해 언제든지 클로비스에 문의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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